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의 뜻을 풀다
摩訶般若波羅蜜多心經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크고도 큰 ‘본래 청정한 자아’를 마음의 날줄로 삼다.
1.
觀自在菩薩 行深般若波羅密多時 照見五蘊皆空 度一切苦厄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관자재보살이 깊이 숨겨진 모든 이치의 근본인 ‘본래 청정한 자아’를 찾아다니며 이를 구할 때
5온을 만나, 이 모두가 헛된 에너지(체)임을 알게 됨에 그 5온에 밝히 빛을 비추어
모든 괴로움과 어려움으로부터 건널 수 있었다.(5온...색, 수, 상, 행, 식)
2.
舍利子 色不異空 空不異色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사리자야,
보이는 것은 에너지(체)에 의하므로 이는 서로가 다른 것이 아니고
떠돌거나 머무는 에너지(체)들이 보여지게 하므로 그 작용과 다른 것이 아니니라.
(색...색은 보이는 것이다. 이는 엄격히 나와 별개의 다른 존재가 가지고 있는 것으로,
그 안에 있는 어떤 에너지(체)들의 작용에 의해 보는 이들로 하여금 보여지는 것을 뜻한다.)
色卽是空 空卽是色 受想行識 亦復如是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또한 보이는 것 모두는 곧 미세(아원자)에너지로 구성되어져 있음에
이 미세 에너지가 모여서 바로 보이는 것(물질)이 되느니라.
보여지는 색 또한 에너지로 되어 있으니
보여진다는 것은 곧 비어있거나 허상과 같으며
없거나 비어있는 듯한 것이 곧 ‘물질’이며 ‘색깔’이며 ‘보이는 것’이느니라.
수상행식도 또한 이와 같은 이치이니라.
수(다른 존재로부터 건너와 내가 받아들이게 된 어떤 에너지(체)를 뜻한다.)
상(‘수’와 내 안에 자리잡은 것들로부터 형성된 것들이 서로 섞이고
영향을 주고 받으면서 나타나는 생각{에너지(체)}을 뜻한다.)
행(‘수’와 ‘상’이 합하여 나를 움직이게 만드는 작용의 에너지(체)를 뜻한다.)
식(‘수’와 ‘상’과 ‘행’과 더불어 내 안에 자리잡은 세상적 앎과 규범, 틀, 관념들이 모여
또다른 ‘나’를 만들고 ‘나’를 대변하는 총체적 분별심과 에너지(체), 그 작용을 포함한다.)
3.
舍利子 是諸法空相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사리자야,
이 모든 것의 본래 모습(지구 안에서의 ‘본연의 성’)은 그 모습의 실체를
눈으로 보고 재기 어려운 것이라 하여
이를 빈 것이라고 하거나 ‘없는 것이다’라고 하거나 허상이라고 하느니라.
이는 새로이 생겨나는 것도 없어지는 것도 아니며,
더러워지는 것도 아니고 깨끗해지는 것도 아니며,
본래의 모습에서 늘어나는 것도 아니며 줄어드는 것도 아니니라.
4.
是故 空中無色 無受想行識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 無眼界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乃至 無意識界 無無明 亦無無明盡 乃至 無老死 亦無老死盡 無苦集滅道 無智 亦無得
내지 무의식계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무고집멸도 무지 역무득
원래 비어있는 본래 모습(우주적 본래 청정한 자아)에는
다른 존재가 드러내는 에너지(체)도 없고,
그로부터 받는 것도 없고,
내 안에 만들어진 생각도 없으며,
받은 것과 생각으로 만드는 행동도 없으며,
모든 총체적 분별도 없느니라.
눈, 귀, 코, 혀, 몸, 뜻이 만드는 작용이 (없음으로 온갖 마음을 만들고 받아들이는 작용도) 없느니라.
색깔에서 뿜어져 나오는 에너지(체)도 없고
소리로 전해지는 에너지(체)도 없고
냄새로 퍼져 오가는 에너지(체)도 없고
맛으로 움직이는 에너지(체)도 없으며
닿음이 이끌어내는 에너지(체)도 없고
도덕과 규범, 관념 안에 묶어두는 에너지(체)도 없으며,
눈으로 볼 수 있는 경계조차 없고,
나아가 무엇을 분별하는 의식의 경계도 없으며
‘밝음’이 없음도 없으며 ‘밝음’이 다함에 이르는 일도 없으며
적어도 늙고 죽는다는 일도 없고
늙거나 죽음에 이르는 일도 없으며
기쁘고자 하는 마음에 불충족됨도 없고...<고락苦樂>
많아지고 높아지고자 하는 마음에 불충족됨도 없고...<유무有無>
생사와 존재성에 대한 불충족됨도 없고...<생멸生滅>
의식이 도달할 바에 대한 불충족됨도 없으며...<완성完成>
작은 지혜를 얻고자 함도 없고
역시 증득하고자 함도 없느니라.
5.
以無所得故 菩提薩陀 依般若波羅密多 故心無罣碍 無罣碍 故無有恐怖 遠離顚倒夢想 究竟涅槃
이무소득고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 고심무가애 무가애 고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오래된 습관과 쌓아두며 얻는 바를 없이 함으로써
(관자재)보살은 ‘본래 청정한 자아’를 믿고 따랐느니라.
그러므로 마음에 거리낌이 없고도 없으며 어떤 두려움과 의심된 마음도 없이,
거꾸로 된 꿈같은 허망한 일을 멀리한 까닭에
마침내는 니르바나의 참기쁨을 헤아릴 수 있게 되었으며 이에 이르게 되었느니라.
6.
三世諸佛 依般若波羅密多 故得 阿褥多羅三邈三菩提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 고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부처님도
‘본래 청정한 자아’를 믿고 따름으로 확실한 해탈을 얻었느니라.
故知 般若波羅密多 是大神呪 是大明呪 是無上呪 是無等等呪
고지 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그러므로 알아라.
‘본래 청정한 자아’를 구하는 마음은 곧,
크나큰 신에게 향하는 노래<주문>이며
더없는 밝음을 향한 노래이며
위없는 노래이며
이에 비길만한 것이 없는 노래이느니라.
能除一切苦 眞實不虛 故說般若波羅密多呪 卽說呪曰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이 청정한 자아는 참되고 참되어 약하지 아니하고
허망하지 않아 이 모든 괴로움을 능히 없게 하느니라.
그러므로 청정한 자아를 향한 노래를 외라.
그 욀 노래는 이러하느니라.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娑婆訶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가세 가세 어서 가세
저 찬란한 세상으로 모두들 어서 가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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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야바라밀다심경의 뜻을 풀면서
불교의 핵심, 정수라고 까지 할만한 “반야바라밀다심경”이 전하는 뜻을
현재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눈높이와 새로운 문명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서 나타나고,
또한 그들이 알 수 있는 현상들로써 풀었다.
그리고 이를 푸는 과정에서 언제인지도 모를, 그 오랜 시절에
우주의 근원적 자아와 지금 우리가 당면한 이야기들과 현재의 세상 사람들이 겪어야 할 일들을
적어 놓았다는 것에 놀라움을 금치 못한다.
“참”책에서 밝힌 보이지 않는 미시 세계와 에너지적 세상을 어느 정도 이해하는 것을
전제로 쓰게 되었음에 먼저 양해를 구한다.
일반적 해석과 다소 동떨어짐을 지적할 수 있겠지만 -언제나 겪는 일이지만-
일반적인 것이, 시속의 큰 흐름에 따라가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며 정답일 수만은 없기 때문에 이를 밝히어 알리고자 한다.
전체를 6등분으로 나누었다.
이것은 전하고자 하는 이야기가 다르기 때문이다.
즉, 지구 내에서의 각자의 영혼이 감당해야 할 일과 우주적 본래 자아가 겪고 감당해야 할 부분이
다르기 때문인데 이를 하나의 관점과 같은 영역에서 해석을 하면
너무나 다른 이야기를 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는 책 ‘빛세상 이야기’를 토대로 이해를 하면 우주 전반의 운영을 짐작할 수 있으며
다소 이해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1은 관자재보살의 체험담에 속한다.
2~3은 사리자에게 전하는 5온에 대한 설명이다. 지구적 차원 내에서 일어날 수 있는,
그리고 에너지(체)들에 대한 일로써 우리가 이겨내고, 겪으며 나아가야 할 이야기이다.
4는 우주적 관점에서 본 본래의 자아 (혹은 상위자아)에 대한 이야기이다.
5는 관자재보살의 체험담의 일부이다.
6은 본래의 자아를 찾고 구하라는 것과 그것을 통해 저 찬란한 빛세상을 건널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라는 당부를 주문 즉, 노래로 만들어 외게 한 내용이다.
또한 이 심경이 누가 만든 것인지 언제적 것인지에 대해 분분한 이론이 있다고 들었다.
그러나 나는 그러한 이론에 매달리거나 판단이나 확답을 찾기보다 심경의 바른 뜻을 알고,
누군가가 이토록 간절히 세상 사람들에게 알려준 내용을 현세에 살고 있는 우리가
잘 받아들여 유용하게 쓰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심경은 아는 바와 같이 인도말을 중국의 한자로 옮겨왔기 때문에,
또한 한자도 그 시절 중국에서의 쓰인 것이라 그 뜻도 일부 지금과는 다를 것이고
더구나 지금의 한국에서의 쓰임과 분명코 다를 수밖에 없는 일정 부분을
우리는 감안하여야 한다고 본다.
어쩔 수 없이 두 가지의 언어가, 아니 그 이상으로 섞이면서 발생할 수 있는 작은 일들에 대해,
한자 안에서도 지금은 그다지 쓰이지 않고 있는 뜻에서 참 의미를 밝히면서,
그리하여 필요했던 의역에 대해 큰 이해를 바라는 바이다.
그러나 언제나 그렇듯이 우리는 손가락이 가리키는 ‘달’을 보아야 제대로 풀어질 수 있음을
잊지마시기를 또한 당부드린다.
반야바라밀다 심경
<이해를 돕는 기본이 되는 풀이>
1...반야(지혜)바라(청정)밀다(모든 법)
일반적으로 커다란 지혜, 청정한 지혜, 슬기 등으로 해석이 되어지고 있다.
이 풀이에서는 우리가 도달하여야 할 우리의 본래 자아를 회복하는 의미로
“본래의 청정한 자아”로 정했다.
경(經)은 날줄이다.
우리는 날줄을 바로 세우고 씨줄을 엮어 나감에 사람들의 삶 속에,
마음속에 “본래의 청정한 자아”를 향한 마음을 날줄로 삼도록 했다.
(책 “긴 여정을 거쳐 준비된 당신에게” 17p 참조)
2.... 아뇩다라 삼먁삼보리
일반적 해석은 ‘무상 정등각’이라 하며 ‘바른 깨달음’을 뜻한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엄밀히 깨달음과 해탈은 그 과정과 격에서 크게 다른 일이다.
아뇩다라 삼먁삼보리는 궁극적 ‘다다름’이므로 이의 참 뜻인 곧, 해탈로 표했다.
3... 오온은 곧 업(카르마)이다.
지구의 모든 존재가 수 생을 통해 만들고 쌓아온 에너지(체)의 작용을 5가지를 크게 나누었다.
5온에서의 벗어남이 곧 자유자재함의 경지에 다다르는 것이다.
<5온....색 수상행식>
색... 본디 영혼을 담는 그릇인 동시에 수상행식이 이루어지는 바탕자리로써의
역할이나 그 의미를 나타내는 것으로 볼 수 있지만 실은
자아와는 엄밀히 분리된 他 존재이며 개체로써 독립된 상태를 나타내며 이를 일컫고 있다.
수상행식... 색과의 관계와 자신이 만들어 낸 에너지(체)들과의 교류 혹은 힘겨루기에서
나타내지는 현상을 현상별, 혹은 점진성이나 차등성을 가지고 분류되어진다.
색수상행식의 엮어냄은 세상 속에서 서로 간의 “관계”를 여실히 보여준다.
즉, 윤회 안에서의 모든 相을 나타낸다.
‘수상행식’과 ‘색’이 따로 떨어져 분리되어 쓰여진 것이 ‘색’이 가르키는 참 뜻,
정확하게 다른 존재의 문제, 나와의 문제가 있기 전의 상태라는 것을 확연히 말해준다.
<예: 색불이공 공불이색.......수상행식 역부여시//공중무색 무수상행식.....>
4... 공(空)이란
헛된 것이라는 의미와
에너지(체)를 가리키는 의미와
미세 에너지적 상태 즉, 영점장(zero point field)으로써
비어 있는 듯한 상태를 의미하기도 하며
본래의 무상한 ‘우주적 자아’를 일컫기도 한다.
5... 본문 중 3 파트는 지극히 지구 내에서의 우리의 영혼을 가리키고 있다.
지구에 올 때의 그 상태를 유지할 수밖에 없는 영혼의 볼륨,
그리고 영계설계에서 받아온 그 생의 공부로써의 의미를 그대로 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의식 성장을 위한 “공부”와 “역할”이라는 차원에서 볼 때,
자신의 의식을 확장시켜 볼 수 있을 때,
어떤 이도 ‘더럽다’, ‘깨끗하다’ 할 수 없음을 알게 된다는 뜻이다.
6... 본문 중 4파트의 한귀절 한귀절들은 점차 심오한 영역으로 진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디 우리의 상태가 4파트의 글귀 가운데에서 역으로 즉, 뒤에서부터 앞으로의 상태로 나아가면서
자꾸만 에너지적 덧씌우기를 하면서 살아온 것을 보여준다.
이는 곧 다시 반대로 그쪽으로 회복하면서 되돌아 가야한다는 것을 내포하고 있으며
이를 알려주고 있다. <이것이 곧 원시반본(原始返本)이다>
7... ‘무안이비설신의’와 ‘무색성향미촉법’은 서로 다른 관계이며 구분되어져야 할 의미이다.
‘무안계’는 일반 가시(可視)의 상황을 넘어서 그 밖의 것까지 볼 수 있는 경계를 가리킨다.
‘색성향미촉법’에 관하여서는 책 “긴여정을 거쳐 준비된 당신에게”의 78p을 참조하면
더 도움이 될 것이다.
8... 본문 중 4파트의 “밝음”이란
‘본래의 청정한 자아‘가 가진 에너지와 그의 준위, 볼륨을 의미한다.
어떤 작은 존재라도 ’밝음‘ 즉, 자신의 고유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음에
“밝음이 없음이 없다”라고 밝히며,
우주의 그 모든 것은 어느 것도 예외없이 생과 멸을 거치지만 그 기간이 너무나 장구하여
인간의 인식 체계로서는 거의 영원에 가깝다.
하여 이 ‘밝음’이 다함(滅)에 이르는 일은 없다고 말하는 것이지만
각각의 의미는 엄밀히 다름을 밝힌다.
9... 4파트의 “고집멸도”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게 추구하는 바 즉,
<고락苦樂>, <유무有無>, <생멸生滅>, <완성完成>으로 큰 획을 그었다.
이 4가지를 구하기 위해, 그리고 이를 얻고자 하는 마음과 이에 대한 ‘불충족감’이
많은 사람들을 힘들게 만들고 슬프게 만드는 것이다.
모든 사람들이 점차 맑아지고 밝아지면서 욕심이 점점 적어질 때
‘없어서 불안함’과 ‘부족감’과 ‘불충족감’의 차이를 현격하게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욕심이 아닌 진정한 “고집멸도”의 의미는,
더구나 현 시점과 같이 “참 자아”, “청정한 자아”를 찾아가고 회복하는 길목에 있어서는
더욱 “불충족됨”으로써 일어나고 벌어지는 현상들임을 알 수 있게 된다.
특히 도를 추구하며 공부를 찾는, <완성>의 부분에서는
각 생의 영계설계에서 받은 공부를 제대로 해야만 하는,
무의식에서부터 나오는 갈급함과 그 공부를 제대로 해야 하는 소기의 목표를 향한
‘부족됨’과 ‘불충족됨’이 가져다주는 여러 모습을 의미한다.
10... 또한 ‘무노사 역무노사진’의 부분도 “늙고 죽음”이라는 윤회 시스템 하의
지구적 삶에서 일어나는 현상이라서 우리는 이 부분에서
‘그냥 존재함’의 의미를 새겨볼 수 있다.
우주에서는,
우주적 청정한 자아는 “그냥 존재함”이라는 상태를 유지한다는 것과 맥을 같이 하는 부분이며,
이는 현재를 사는 사람들로서는 아직은 도저히 알아듣기 힘든 경계에 속한다.
11... 주문이란 주술적 분위기를 내포하여 사용되기도 하지만 그 본래의 참뜻은 “기쁜 노래”이다.
찬송을 하는 것과 같이 신을 향한 예배이며 기뻐 어쩔 줄 모르며 외고 부르는 노래이다.
그리하여 “노래”라는 표현을 했다. 어쩌면 슬로건이다.
다음의 문명, 다음의 새로운 세상이 올 때까지 절대로 잊지 말라고 간절하게 알려준 노래이다.
옛 이야기와 민속 음악은 구전(口傳)되어 언제까지도 전해져 온다.
그 무엇보다 그 전해져 오는 힘이 큰 것이 구전의 형식이다. 오래 전 이를 전한 분들은
참으로 간절함을 실어 현생의 우리에게까지 이 노래가 닿을 수 있게 하려고 마음을 썼을 것이다.
“가세 가세 어서 가세 저 찬란한 빛세상으로 우리 모두 어서 가세....”.
12... 깨달음과 해탈 혹은 피안(彼岸)을 이제라도 쓰임과 이해에 있어서
달리 구분되어 써야 하며 바르게 알아야 한다.
‘깨달음(覺)’은 저쪽 언덕으로 가야 한다는 것을, 저쪽 다른 세상이 있음을 알게 된 것
그리고 우리에게 닥친, 그리고 겪고 있는 이 일들이 허상이며 에너지적 문제라는 것을
알게 되는 것이 깨달음(覺)이며 그 과정이 ‘깨달음’의 과정이다.
이러한 사실을 알게 되는 것까지도 지금까지는 너무나 험난하고 어려운 과정이었다.
수많은, 5온에 포함되고 5온을 일으킬 수 있는 에너지체를 알아낸 상태가,
그리하여 ‘본연의 자아’가 있다는 것을 확연히 알게 되는 그 상태가 즉, 깨달음(覺)에 해당된다.
그리고 그에 대한 각자의 대응을, 그것을 극복하고 넘어서
자신의 카르마를 소멸하고 윤회의 고리를 끊어 자유자재의 경계를 만난 사람이야말로
비로소 ‘해탈’이며 참된 ‘부활’이며 참기쁨인 ‘니르바나’를 만난 것이므로
이는 분명히 구분되어져야하는 다른 일이다.
그러므로 깨달음과 해탈의 경지를 같은 단어로, 같은 졸업증서로 보면 안된다는 것을 굳이 밝힌다.
13... 빛세상이란
피안으로 가는 길이 멀지 않았고 그에 닿을 수 있는 '헥소미아'라는 배도 띄워져 있다.
저 언덕 너머의 세상이 있다는 것을 아는 것만으로는 그에 다가갈 수는 없다.
우리 모두는 수 생을 쌓은 오온을 정리, 정화함으로써 본래의 ‘나’로 회복하고 있고
동시에 상승된 의식의 세계, 새로운 문명으로 향하는 길목에 있다.
빛세상이란 성인(聖人)격의 의식을 가진,
자신의 카르마를 넘어선 사람들이 살아가게 되는 세상으로
지금 지구의 모두는 이 빛세상을 향해 그 문을 들어가려 정화하며 애쓰고 있다.
저 언덕 너머의 세상을 지금 우리는 편의상 ‘빛세상’이라고 부르고 있다.
<2008년 10월 24일 다생소활의 德明이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의 뜻을 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