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다원 단계
1. 십신(十信) - 보살이 수행하는 계위 52위 중 처음의 10위.
① 신심(信心) - 어떻게 믿을 것인가를 아는 것.
② 염심(念心) - 부처를 어떻게 염해 간직할 것인가를 아는 것.
③ 정진심(精進心) - 믿음을 향해 어떻게 정진할 것인가를 아는 것.
④ 혜심(慧心) - 어떻게 지혜를 닦을 것인가를 아는 것.
⑤ 정심(定心) - 어떻게 마음을 안정시킬 것인가를 아는 것.
⑥ 불퇴심(不退心) - 어떻게 물러서지 않는 믿음으로 나아갈 것인가를 아는 것
⑦ 호법심(護法心) - 어떻게 진리를 지킬 것인가를 아는 것.
⑧ 회향심(廻向心) - 어떻게 실천의 방향을 잡을 것인가를 아는 것.
⑨ 계심(戒心) -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를 아는 것.
⑩ 원심(願心) - 어떻게 소원해야 할 것인가를 아는 것.
- 사다함 단계
2. 십주(十住) - 보살이 수행하는 계위(階位)인 52위 중,
제11위~20위. 10신위(信位)를 지나서 마음이 진제(眞諦)의
이치에 안주(安住)하는 위치에 이르렀다는 뜻으로 주(住)라 함.
① 발심주(發心住) - 이미 십신(十信)을 성취해 널리 지혜를 구하는 위로서 관법이
완성돼 지혜에 안주하는 지위.
② 치지주(治地住) - 항상 공관(空觀)을 닦아 심지(心地)를 청정하게 다스리는 지위.
③ 수행주(修行住) - 만선만행(萬善萬行)을 닦는 경지.
④ 생귀주(生貴住) - 새사람이 돼 여래의 가문에 태어날 수 있는 경지.
⑤ 구족방편주(具足方便住) - 부처님과 같이 자리이타 방편행을 갖추어
상모(相貌-얼굴)가 결함이 없는 경지.
⑥ 정심주(正心住) - 용모가 부처님과 같을 뿐만 아니라 마음도 똑같은 경지.
⑦ 불퇴주(不退住) - 몸과 마음이 날마다 자라 물러서지 않는 지위.
⑧ 동진주(童眞住) - 천진한 동자처럼 순수한 마음으로 그릇된 견해에 빠지지 않고
보리심을 영원히 등지지 않는 경지.
⑨ 법와자주(法王子住) - 부처님의 가르침을 따라 지해(智解)가 생겨,
다음 세상에 부처님 지위를 잇는 것.
즉, 진리의 상속자가 되는 지위.
⑩ 관정주(灌頂住) - 지혜의 법수(法水)를 정수리에 붓듯 마음을 다지는 지위.
3. 십행(十行) - 보살이 수행하는 52위 중, 10신(信). 10주(住)에서
나아가 제21위~30위까지의 지위.
보살이 자리이타(自利利他)를 실천하고,
중생교화에 실천 정진하는 지위를 10행으로 나눈 것.
- 아나함
① 환희행(歡喜行) - 큰 시주(施主)가 돼 언제나 베풀어 중생을 기쁘게 하는 지위.
② 요익행(饒益行) - 깨끗한 계율을 지켜, 중생교화에 실천 정진하는 지위.
③ 무진한행(無瞋恨行) - 인욕을 닦아서 어떤 경우에도 화내지 않고 원망하지 않으며,
후회하지 않는 지위.
④ 무진행(無盡行) - 무량겁(劫) 정진해 진리를 구하고,
중생을 제도해 널리 선법을 행하는 지위.
⑤ 이치란행(離癡亂行) - 어리석고 문란하지 않는 지위.
⑥ 선현행(善現行) - 솔선수범해서 선행하는 지위.
⑦ 무착행(無着行) - 선행에도 집착하지 않는 지위.
⑧ 존중행(尊重行) - 일체중생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지위.
⑨ 선법행(善法行) - 정법에 어긋나지 않는 지위.
⑩ 진실행(眞實行) - 진리에 따라 진실 되게 사는 지위.
4. 십회향(十廻向) - 보살이 수행하는 52위(位) 중에서, 제31~제40위까지.
모든 공덕을 부처님과 중생들에게 돌려주는 지위.
- 아라한
① 구호일체중생리중생상회향(救護一切衆生離衆生相廻向) -
공덕을 중생에게 회향해 모든 중생을 차별하지 않고 구제하고 보호함을 말함.
② 불괴회향(不壞廻向) - 굳은 믿음을 중생에게 돌려 중생이 이익을 얻게 함.
③ 등일체제불회향(等一切諸佛廻向) - 마음에 중도의 바른 생각이 있으므로
모든 부처님과 동등하다고 생각하게 하는 회향.
④ 지일체처회향(至一切處廻向) - 모든 부처님이 계신 곳에 이르러 모든
부처님에게 공양하기를 발원하는 회향.
⑤ 무진공덕장회향(無盡功德藏廻向) - 끝없는 공덕을 중생에게 돌려 중생이
그 공덕을 얻도록 하는 것.
다함이 없는 공덕장(功德藏)을 베푸는 회향,
⑥ 입일체평등선근회향(入一切平等善根廻向) - 자신이 닦은 청정한 일을 중생에게
회향해 중생이 청정한 일을 하게 하는,
선악불이(善惡不二)를 관(觀)하는 지위.
⑦ 등수순일체중생회향(等隨順 一切衆生廻向) - 모든 중생을 선악으로 구별하지 않고
편애하지 않는 마음으로 접촉하는 회향.
⑧ 진여상회향(眞如相廻向) - 진여의 참된 마음에 따라 이루어진 여러
선근을 회향하는 것.
⑨ 무박무착해탈회향(無縛無着解脫廻向) - 집착하지 않고 해탈한 마음으로 자신이
닦은 청정한 일을 중생에게 회향하는 것.
⑩ 입법계무량회향(入法界無量廻向) - 중도 진여를 관함으로써 한량없는 모습을
그 참모습으로 깨달아 들어가는 회향.
5. 십지(十地) - 보살이 수행하는 제41위~제50위까지 온갖 중생을 교화 이익케 하는 것이,
마치 대지(大地)가 만물을 싣고 이를 유익하게 함과 같으므로 지(地)라 한다.
① 환희지(歡喜地) - 보살이 수행을 하다가 깨달음의 눈이 뜨여 처음으로 불법의 이치를
깨달아 기쁨으로 가득 찬 제1단계 경지.
② 이구지(離垢地) - 수혹(修惑)을 끊고 범계(犯戒)의 더러움을 없애
몸을 깨끗하게 하는 지위.
③ 발광지(發光地) - 수혹(修惑)을 끊어 지혜의 광명이 나타나는 지위.
④ 염혜지(焰慧地) - 수혹(修惑)을 끊어 지혜가 더욱 치성하는 지위.
⑤ 난승지(難勝地) - 수혹(修惑)을 끊고 진지(眞智) 속지(俗智)를 조화하는 지위.
⑥ 현전지(現前地) - 수혹(修惑)을 끊고 최승지(最勝智)를 내어
무위진여(無爲眞如)의 모양이 나타나는 지위.
⑦ 원행지(遠行地) - 수혹(修惑)을 끊고 대비심을 일으켜,
성문승(聲聞乘)과 연각승(緣覺乘) 2승의 경지를
초월해 광대무변한 진리의 세계에 이르는 지위.
⑧ 부동지(不動地) - 수혹(修惑)을 끊고 이미 진여의 경지를 얻었으므로,
다시 동요되지 않는 지위.
⑨ 선혜지(善慧地) - 수혹(修惑)을 끊어 부처님의 10력(力)을 얻고,
지혜로서 올바르게 선도하는 지위.
⑩ 법운지(法雲地) - 수혹을 끊고 끝없는 공덕을 구비하고서 중생을 이익 되게 행하는
대자운(大慈雲)이 되는 지위
※ 수혹(修惑) : 낱낱 사물의 진상을 알지 못해 일어나는 번뇌
진지(眞智) : 무차별 평등한 진리를 관조하는 지혜.
성문승(聲聞乘) : 법문의 소리를 들음으로써 깨달음으로 나아가는 단계' 입니다.
무슨 법문을 듣고 닦느냐면 사성제(四聲諦)입니다. 존재는 본질적으로
괴로움[苦]에 쌓여있고, 괴로움은 가만있지 않고 모여 일어나는 [集] 작용을
하고, 그렇지만 괴로움을 잘 분석하고 이해하면 소멸[滅]할 수 있고,
소멸에 이르는 진리로 팔정도(八正道)수행이 있다는 고(苦),집(集),멸(滅),도(道)의
네 가지 진리. 초기불교의 근간이 되는 수행 논리가 사성제입니다.
부처님게서 설하신 사성제의 법문을 듣고
이를 관(觀)하여 해탈에 이르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성문승(聲聞乘)은 초기불교의 이상으로 부처님의 제자가 타는
수레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연각승(緣覺乘) : '인연(因緣)법을 깨닫는 수행의 방편으로 일승에 나아가는 단계 입니다.
여기서 인연법은 12인연법에 의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부파불교시대의 이상이었던 연각승은 스승을 찾지 않고 스스로
12인연법을 관(觀)하여 깨달음의 세계로 갑니다.
연각승을 달리 독각승(獨覺乘)이라고도 부르는데 말 그대로 혼자서 깨닫는
수행을 하는 것입니다.
수행에 있어 어떤 사람은 스승의 가르침을 따르는 사람도 있지만 굳이
자신이 믿는 방법을 고집하는 경우가 분명히 있습니다.
6. 등각(等覺) - 등정각(等正覺)의 줄인 말로서 보살이 수행하는 지위 중에서
제51위(位)에 해당하며,
지혜가 만덕원만(萬德圓滿)한 부처님과 깨달음이 동등한 지위이고,
보살의 최고위(位)이다.
7. 묘각(妙覺) - 보살 수행의 52위인 마지막 지위로서 온갖 번뇌를 끊어버린
부처의 무상정각(無上正覺)을 말한다.
곧 부처의 지위에 올랐음을 뜻한다.
참고 : 성문4과(聲聞四果) https://blog.daum.net/brokenblock/72982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