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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살이 수행하는 계위(階位)인 52 위치(단계)

영원오늘 2020. 2. 29. 17:39

  - 수다원 단계

 

1. 십신(十信) - 보살이 수행하는 계위 52 처음의 10.

              

   ① 신심(信心) - 어떻게 믿을 것인가를 아는 .

   ② 염심(念心) - 부처를 어떻게 염해 간직할 것인가를 아는 .

   ③ 정진심(精進心) - 믿음을 향해 어떻게 정진할 것인가를 아는 .

   ④ 혜심(慧心) - 어떻게 지혜를 닦을 것인가를 아는 .

   ⑤ 정심(定心) - 어떻게 마음을 안정시킬 것인가를 아는 .

   ⑥ 불퇴심(不退心) - 어떻게 물러서지 않는 믿음으로 나아갈 것인가를 아는

   ⑦ 호법심(護法心) - 어떻게 진리를 지킬 것인가를 아는 .

   ⑧ 회향심(廻向心) - 어떻게 실천의 방향을 잡을 것인가를 아는 .

   ⑨ 계심(戒心) -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를 아는 .

   ⑩ 원심(願心) - 어떻게 소원해야 것인가를 아는 .

 

 

 - 사다함 단계 

 

2. 십주(十住보살이 수행하는 계위(階位) 52

                 11~20. 10신위(信位) 지나서 마음이 진제(眞諦)  

                 이치에 안주(安住)하는 위치에 이르렀다는 뜻으로 () .

 

 

   ① 발심주(發心住) - 이미 십신(十信) 성취해 널리 지혜를 구하는 위로서 관법이 

                          완성돼 지혜에 안주하는 지위.

   ② 치지주(治地住) - 항상 공관(空觀) 닦아 심지(心地) 청정하게 다스리는 지위.

   ③ 수행주(修行住) - 만선만행(萬善萬行) 닦는 경지.

   ④ 생귀주(生貴住) - 새사람이 여래의 가문에 태어날 있는 경지.

   ⑤ 구족방편주(具足方便住) - 부처님과 같이 자리이타 방편행을 갖추어 

                                  상모(相貌-얼굴) 결함이 없는 경지.

   ⑥ 정심주(正心住) - 용모가 부처님과 같을 뿐만 아니라 마음도 똑같은 경지.

   ⑦ 불퇴주(不退住) - 몸과 마음이 날마다 자라 물러서지 않는 지위.

   ⑧ 동진주(童眞住) - 천진한 동자처럼 순수한 마음으로 그릇된 견해에 빠지지 않고 

                        보리심을 영원히 등지지 않는 경지.

   ⑨ 법와자주(法王子住) - 부처님의 가르침을 따라 지해(智解) 생겨,   

                             다음 세상에 부처님 지위를 잇는 .   

                             진리의 상속자가 되는 지위.

   ⑩ 관정주(灌頂住) - 지혜의 법수(法水) 정수리에 붓듯 마음을 다지는 지위.

 

3. 십행(十行보살이 수행하는 52 , 10(). 10()에서 

                 나아가 21~30위까지의 지위

                 보살이 자리이타(自利利他) 실천하고

                 중생교화에 실천 정진하는 지위를 10행으로 나눈 .

                

 

아나함

 

   ① 환희행(歡喜行)     -  시주(施主) 언제나 베풀어 중생을 기쁘게 하는 지위.

   ② 요익행(饒益行)     - 깨끗한 계율을 지켜중생교화에 실천 정진하는 지위.

   ③ 무진한행(無瞋恨行) - 인욕을 닦아서 어떤 경우에도 화내지 않고 원망하지 않으며,

                             후회하지 않는 지위.      

 

   ④ 무진행(無盡行)     - 무량겁(정진해 진리를 구하고

                             중생을 제도해 널리 선법을 행하는 지위.

   ⑤ 이치란행(離癡亂行) - 어리석고 문란하지 않는 지위.

   ⑥ 선현행(善現行)     - 솔선수범해서 선행하는 지위.

   ⑦ 무착행(無着行)     - 선행에도 집착하지 않는 지위.

   ⑧ 존중행(尊重行)     - 일체중생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지위.

   ⑨ 선법행(善法行)     - 정법에 어긋나지 않는 지위.

   ⑩ 진실행(眞實行)     - 진리에 따라 진실 되게 사는 지위.

 

4. 십회향(十廻向) - 보살이 수행하는 52(중에서31~40위까지

                       모든 공덕을 부처님과 중생들에게 돌려주는 지위.

                    

아라한 

 

   ① 구호일체중생리중생상회향(救護一切衆生離衆生相廻向) -  

                             공덕을 중생에게 회향해 모든 중생을 차별하지 않고 구제하고 보호함을 말함.

 

   ② 불괴회향(不壞廻向) - 굳은 믿음을 중생에게 돌려 중생이 이익을 얻게 .

 

   ③ 등일체제불회향(等一切諸佛廻向) - 마음에 중도의 바른 생각이 있으므로 

                                          모든 부처님과 동등하다고 생각하게 하는 회향.

 

   ④ 지일체처회향(至一切處廻向) - 모든 부처님이 계신 곳에 이르러 모든 

                                      부처님에게 공양하기를 발원하는 회향.

 

   ⑤ 무진공덕장회향(無盡功德藏廻向) - 끝없는 공덕을 중생에게 돌려 중생이 

                                          그 공덕을 얻도록 하는

                                          다함이 없는 공덕장(功德藏) 베푸는 회향,

 

   ⑥ 입일체평등선근회향(入一切平等善根廻向) - 자신이 닦은 청정한 일을 중생에게 

                                                  회향해 중생이 청정한 일을 하게 하는

                                                  선악불이(善惡不二) ()하는 지위.

 

   ⑦ 등수순일체중생회향(等隨順 一切衆生廻向) - 모든 중생을 선악으로 구별하지 않고 

                                                    편애하지 않는 마음으로 접촉하는 회향.

 

 

   ⑧ 진여상회향(眞如相廻向) - 진여의 참된 마음에 따라 이루어진 여러 

                                  선근을 회향하는 .

 

   ⑨ 무박무착해탈회향(無縛無着解脫廻向) - 집착하지 않고 해탈한 마음으로 자신이 

                                              닦은 청정한 일을 중생에게 회향하는 .

 

   ⑩ 입법계무량회향(入法界無量廻向) - 중도 진여를 관함으로써 한량없는 모습을 

                                               참모습으로 깨달아 들어가는 회향.

 

5. 십지(十地) - 보살이 수행하는 41~50위까지 온갖 중생을 교화 이익케 하는 것이

                 마치 대지(大地) 만물을 싣고 이를 유익하게 함과 같으므로 () 한다.

 

   ① 환희지(歡喜地) - 보살이 수행을 하다가 깨달음의 눈이 뜨여 처음으로 불법의 이치를 

                          깨달아 기쁨으로 가득 1단계 경지.

 

   ② 이구지(離垢地) - 수혹(修惑) 끊고 범계(犯戒) 더러움을 없애 

                        몸을 깨끗하게 하는 지위.

   ③ 발광지(發光地) - 수혹(修惑) 끊어 지혜의 광명이 나타나는 지위.

   ④ 염혜지(焰慧地) - 수혹(修惑) 끊어 지혜가 더욱 치성하는 지위.

   ⑤ 난승지(難勝地) - 수혹(修惑) 끊고 진지(眞智속지(俗智) 조화하는 지위.

   ⑥ 현전지(現前地) - 수혹(修惑) 끊고 최승지(最勝智) 내어 

                                           무위진여(無爲眞如) 모양이 나타나는 지위.

   ⑦ 원행지(遠行地) - 수혹(修惑) 끊고 대비심을 일으켜

                                            성문승(聲聞乘) 연각승(緣覺乘) 2승의 경지를 

                                            초월해 광대무변한 진리의 세계에 이르는 지위.

   ⑧ 부동지(不動地) - 수혹(修惑) 끊고 이미 진여의 경지를 얻었으므로

                                            다시 동요되지 않는 지위.

   ⑨ 선혜지(善慧地) - 수혹(修惑) 끊어 부처님의 10() 얻고

                                            지혜로서 올바르게 선도하는 지위.

   ⑩ 법운지(法雲地) - 수혹을 끊고 끝없는 공덕을 구비하고서 중생을 이익 되게 행하는 

                                             대자운(大慈雲) 되는 지위

 

  수혹(修惑) : 낱낱 사물의 진상을 알지 못해 일어나는 번뇌

    진지(眞智) : 무차별 평등한 진리를 관조하는 지혜.

 

성문승(聲聞乘) : 법문의 소리를 들음으로써 깨달음으로 나아가는 단계' 입니다

                   무슨 법문을 듣고 닦느냐면 사성제(四聲諦)입니다. 존재는 본질적으로 

                   괴로움[]에 쌓여있고, 괴로움은 가만있지 않고 모여 일어나는 [] 작용을 

                   하고, 그렇지만  괴로움을 잘 분석하고 이해하면 소멸[]할 수 있고

                   소멸에 이르는 진리로 팔정도(八正道)수행이 있다는 고(),(),(),()

                   네 가지 진리초기불교의 근간이 되는 수행 논리가 사성제입니다

                   부처님게서 설하신 사성제의 법문을 듣고 

                   이를 관()하여 해탈에 이르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성문승(聲聞乘)은 초기불교의 이상으로 부처님의 제자가 타는 

                   수레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연각승(緣覺乘) : '인연(因緣)법을 깨닫는 수행의 방편으로 일승에 나아가는 단계 입니다

                    여기서 인연법은 12인연법에 의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부파불교시대의 이상이었던 연각승은 스승을 찾지 않고 스스로 

                    12인연법을 관()하여 깨달음의 세계로 갑니다

                    연각승을 달리 독각승(獨覺乘)이라고도 부르는데 말 그대로 혼자서 깨닫는 

                    수행을 하는 것입니다

                    수행에 있어 어떤 사람은 스승의 가르침을 따르는 사람도 있지만 굳이 

                    자신이 믿는 방법을 고집하는  경우가 분명히 있습니다.

 

6. 등각(等覺) - 등정각(等正覺) 줄인 말로서 보살이 수행하는 지위 중에서 

                 제51() 해당하며

                 지혜가 만덕원만(萬德圓滿) 부처님과 깨달음이 동등한 지위이고

                 보살의 최고위()이다.

     

7. 묘각(妙覺) - 보살 수행의 52위인 마지막 지위로서 온갖 번뇌를 끊어버린 

                 부처의 무상정각(無上正覺) 말한다

                  부처의 지위에 올랐음을 뜻한다.

 

 

 참고 : 성문4과(聲聞四果)  https://blog.daum.net/brokenblock/72982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