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운당유서(開雲堂遺書)(수도에서 득도까지) 後學 중에서 淺見博識한 사람이, 나의 根由를 誤解하며 經의 出處를 알지 못하고서 誹謗하는 마음이 생겨 菩提의 因緣을 놓치고 惡送에 墮落될까 걱정이 된다. 그래서 이 글을 지어 自註를 붙여 遺示하는 바이다. 나는 世俗의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나 註=尙州 開雲洞에서 出生하였는데, 父는 金氏이고 母는 楊氏였다. 父母의 꿈에 달속에 一陽金星을 안는 꿈을 꾸고 孕胎하였다고 하였다. 일찍 父母를 여의고 註=三歲에 父亡하고 五歲에 母亡하였는데, 마치 황홀한 한 장면의 꿈만 같았다. 外家에 依託하였다가 주=尙州邑에 계시는 外叔이 가엾게 여겨 길러주었는데, 얼마되지 않아 聞慶 道垈洞으로 이사하였다. 七歲에 外叔이 死亡하고 後孫이 없으므로 피눈물을 흘리며 三年喪을 치루었고, 九歲에 外叔母거 死亡하였는데, 그 때도 앞서와 같이 하니, 이웃에서 楊老童이라고 하였다. 그 뒤로 世間의 無常함을 깨닫고 尊長을 만날 적마다 死亡에서 解脫하는 방법을 들으면 사람들은 도리어 나를 비웃었었다. 어느날 중을 만나 처음으로 悉達太子가 西門에 놀러 갔다가 네가지 현상을 보고서 出家하여 修道하였다는 사실을 듣고서는, 환하게 깨달아짐이 있어 마음에 크게 기뻐짐이 마치 새장에서 벗어난 새와 같았다. 그래서 初期의 祭祀를 마치고선 出家하여 入山하였다. 鳳岩寺에서 童年에 머리를 깍고 註=慧庵禪師를 추종하며 侍子가 되었는데, 그 때 나이 十三歲였다. 一年이 못가서 師父가 入寂하였는데, 罔極하게 哀慕하다가 無生을 頓悟하였다. 그 후 十年동안 스승을 求하여 註=六年間 幻寂庵에 머물다가가 十九歲에 스승을 찾아 나섰다. 江山을 두루 돌아다니다가 本寺로 돌아와 幻寂庵에서 스승을 만나 法門을 들었고, 白蓮庵에서 煉金하여 구슬을 얻고, 尋源寺에서 保妊出胎하고 乳什林竟한 다음 餘暇를 활용하여 「瑜伽心印正本首?嚴經」의 原稿를 抄하였으나 緣期가 아직 일찍하고 面壁이 가장 급하였으므로, 아직 保留하여 移行치 않고 諸龍子로 하여금 交代하며 守護하게 하고 智異山 妙香臺로 향한다. 註=隱居하며 密修하여 得道한 뒤에는 마을 사람이 나의 모습이 仙風으로 變한 것과 일마다 奇跡이 많은 것을 보고, 楊蓬萊가 出現했다고 하면서 사방의 이웃에서 끊임 없이 來訪하므로 오래도록 禪定하기가 어려워서 不得已하여 멀리 한적한 곳으로 떠난다. 떠날 무렵에 原稿는 經架天藏에다가 깊이 秘藏해 놓고서 後賢을 기다리며 바위에다 몇가지 흔적을 남겨서 그것을 믿고 修行하게 한다. 佛性의 道力은 法界가 다 같은 것이나 그 修證의 如何에 따라 萬가지의 順次가 생기는 것이니 힘써 精進해야 한다. 百年 이후에 큰 因緣을 가진 자가 이를 印刷하여 널리 배포할 것이니, 그 功德은 不可思議한 것으로서 畢竟에는 모두 菩提의 因果를 이룰 것이다. 註=信⋅解⋅修⋅證함이 功이고, 자신을 제도하고 남도 제도함이 德이다. 後世에 이 經을 奉讀하는 자는 經과 頌, 그리고 註와 吐에 있어서 한 字와 한 句라도 愼重히 하고 고치지 말아라. 또 誹訪하는 要望한 무리는 반드시 神司가 罰을 내릴 것이다. 曦陽山 幻寂庵운 普幻和尙이 入寂한 곳이다. 오늘 途中에서 이 몸을 回顧하니 慷慨함이 無量하다. 後世의 諸賢은 마땅히 알아야 한다. 山中에 무엇이 있던가 고개 위에 白雲이 많아라. 다만 스스로 기뻐는 할지언정 그대에게 가져다 줄 수는 없는 것이니, 각기 스스로 깨달아서 각기 스스로 기뻐하라. 내가 스승을 만나 法門을 듣고서 首楞嚴三味의 實踐公蹟을 修煉한 것을 대강 보여주어 因緣이 있는 사람으로 하여금 믿고 수행하게 하고저한다. 그래서 죄벌을 두려워하지 않고 玄機를 누설하는 것인데, 믿지 않고 修行치 않음은 그대들의 허물이다. 十餘年 동안 風雨에 젖어 있다가 홀연히 古德의 「공연히 쇠신만 닳게 하면서 동⋅서로 분주하게 다니네.」라는 글귀에 감동하여 나도 모르게 눈물을 흘리고 幻寂庵으로 돌아왔는데, 그 때 나이 三十이었다. 스승을 만나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여 寢食까지 잊었다가 敬拜하는 祈願이 暫時도 解弛한 적이 없었는데 美色이 앞에 나타나거나 天樂이 귀에 들리기도 하며, 猛虎가 뒤따라 오거나 큰 뱀이 몸을 휘감기도 하며, 黃金과 비단이 방에 가득하거나 盜賊이 門을 부수기도 하며, 그 밖에 기쁘고⋅두렵고"믿음이 가고⋅의심이 가는 등의 魔事들도 있으나 다 말하기 어려울 정도였다. 그러나 조금도 動心하지 않고 正直만을 固守하면서 戒⋅定을 성실하게 修煉하였다. 이렇게 하기를 一年 남짓이 하였을적에 어떤 미친 듯한 중이 비틀 걸음으로 들어오는데, 身體는 瘦療하고 衣服이 濫累한데다가 온 몸에 진무른 부스럼이 나서 그 냄새가 가까이 할 수 없을 정도였다. 그러나 恭敬히 맞이하여 성심껏 侍奉하였는데, 꾸짖기도 하고 때리기도 하였으며, 희롱도 하고 자비롭기도 하였다. 이렇게 하기를 한달 남짖이 하면서 역시 動心하지 않고 正直만을 固守하며 배나 더 恭敬할 뿐이고 한번도 의심하지 아니하였더니, 어느날 밤에 불러서 말하기를, 「너는 無心한 사람이구나 꾸짖어도 괴로워하지 않으며 때려도 성내지 않고 희롱해도 싫어하지 않으며 자비를 베풀어도 기뻐하지 아니하니, 마음을 항복받았다고 할 수 있는데, 반드시 得道할 것이다. 여러해 동안 佛陀 앞에서 祈願한 것이 무엇이었는가?」 하므로, 눈물을 흘리며 공경히 절하고 말하기를, 「지극한 소원은 참다운 스승을 만나 佛法을 듣는 것이고 그 밖에는 求하는것이 없습니다.」하였더니 말하기를, 「내가 너의 스승이 되면 어떻겠는가?」 하였다. 나는 곧 슬픔과 기쁨의 감회가 함께 일어나 百拜하며 哀乞하였더니 말하기를, 「人傑은 地靈인 것과 마찬가지로 修道도 그러한 것이다.」하고 나를 데리고 曦陽山에 올라갔는데, 달이 낮처럼 밝고 眼界가 快活하게 展開되었다. 큰 盤石 위에 精舍가 저절로 세워지고 飮食이 제때에 마련되었다. 나는 이러함을 보고서 信心이 百倍나 솟구쳤다. 師資(스님과 상자)가 三寶앞을 向하여 恭敬히 拜禮하고서 큰 懺悔와 盟誓를 한 다음에 말하기를, 「너는 지금 마땅히 알아야 한다. 修道를 함은 마음을 항복받는 것으로 시작과 끝마무리의 切要함을 삼는다. 學者가 萬에 하나도 成道하지 못함은 마음을 항복받지 못하고 我慢에서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이다.」하였다. 그리고 다시 說法한 다음에 토굴로 들어가게 하였는데, 七日만에 첫 乾慧地漏盡通의 因을 證得하니, 우리 禪師가 「正本首楞嚴經」과 「瑜伽心印綠」을 나에게 부탁하면서 말하기를, 「내가 普賢尊師에게 口訣로 받은 信⋅解⋅修⋅證이 모두 여기에 있으니, 珍重하게 받들어 간수하라.」하므로 恭敬하게 拜受하였는데, 또다시 大乘의 妙訣을 口頭로 전해주므로 이를 하나하나 터득하고 깨달았다 授受하기를 마친 다음에 恭敬히 百拜하고 三寶 앞에 謝恩하니, 우리 禪師가 손을 잡고 告別한 다음 虛空으로 날아가므로 恭敬히 百拜하면서 눈물을 머금고 전송하고 돌아보니, 精舍가 없어졌다. 未曾有의 일임을 감탄하고 白蓮庵으로 내려와서 百日만에 十信의 順陀洹 漏盡通의 果를 證得하고, 그리고 七日만에 初住分定道胎의 因을 證得하고서 道藏山에 들어갔다. 어째서 마음을 항복받는 것이 修道의 切要함이 되는가 하면, 성품이 움직이면 마음인데, 그 이름이 「魔音心」이고, 마음이 안정되면 성품인데, 그 이름이 「聖品性」이다. 그래서 성품을 따르는 자는 聖人이 되고 마음을 따르는 자는 魔가 되는데, 魔와 聖은 두 種類가 아니라 자신이 지은 것을 자신이 도로 받는 것이다. 後學은 이를 알아야 한다. 마음을 항복받은 다음에라야 修道할수 있는 것이다. 비유하면 소가 물을 마시면 젖이 되고, 뱀이 물을 마시면 毒이 되는 것처럼, 사람이 마음을 항복받으면 道器가 되고 마음을 항복받지 못하면 道器가 되고 마음을 항복받지 못하면 道器가 못된다. 그래서 「金剛經」에서 佛陀가 마음 항복받는 것을 먼저 제시한 것이다. 因緣이 있는 諸賢이 이 經을 읽고 佛法을 깨달아서 專一하게 精進하면 菩提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니, 이는 내가 苦心하여 스승을 求하고 道를 깨달은 本願이다. 五十一歲가 되는 庚子年 八月 三庚日에 자신의 생각을 기록하여 뒤에다 덧붙인다.
송(頌) 「손으로 「동천(洞天)」이란 글자를 쓰고, 손톱으로 「한좌(閑坐)」라는 글귀를 새기니, 돌이 물렁한 흙처럼 부드러워서, 나의 현명(顯名)을 받아드리네, 맑은 물 흐르는 반석(磐石)위에, 용자(龍子)를 놀게 했노라. 나의 조그마한 희적(戱跡)도, 천추 만추(千秋萬秋)에 전할 수 있는데, 더구나 간경(刊經)의 공덕(功德)이랴! 복해(福海)는 한이 없다네. 수학(修學)하는 제현(諸賢)들은, 사생(死生)에 벗어나리.」
위대하여라. 이 경(經)의 공덕(功德)은, 일컬을 수도 없고 헤아릴 수도 없고 사의(思議)할 수도 없는 것이니라. 「자광(慈光)이 편만(編滿)하여 험로(險路)를 비추며 혜검(慧劒)이 주류(周流)하여 죄근(罪根)을 끊네.」 공경하고 공경하라. 초심(初心)으로서 천박(淺薄)한 무리는 이 사람의 말을 자세히 들어라. 대장부(大丈夫)가 진결(眞訣)을 만나면 모름지기 그 뜻을 지키고 영원히 물러서지 말지어다. |
'경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주역 유가심인 정본수능엄경 환해산보기 1(수도에서 득도까지) (0) | 2011.06.23 |
---|---|
[스크랩] 유가수련증험설(瑜伽修煉證驗說)(수도에서득도까지) (0) | 2011.06.23 |
[스크랩] 선.불가진수어록(전편) (0) | 2011.06.20 |
[스크랩] 여동빈의 제자이고 손불이원군의 스승님인 왕중양 조사님 글 (0) | 2011.06.20 |
[스크랩] 3. 반야심경. (0) | 2011.02.22 |